티스토리 뷰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는 장마로 인한 인명사고가 없어야 할 텐데 말이죠. 장마가 끝나고 나면 중고차 시장은 침수차량으로 불신이 가득 차게 됩니다. 혹시나 장마에 물에 잠긴 차량이 시장으로 흘러오지 않았을까 하는 불안감이죠. 그래서 침수차량 구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으로 100% 걸러낼 수 없겠지만 충분히 참고가 될 것 입니다.


목차

I.침수차량 구별법

II.침수차량 문제점

III.침수차량 무료조회 방법


I.침수차량 구별법

1.안전벨트 끝부분

가장 잘 알려진 침수차량 구별법입니다. 침수된 차량의 경우 어딘가 흙이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최대한 당겨서 서 가장 끝부분이 깨끗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침수차량의 경우 앞 좌석 안전벨트를 교체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뒷자리 안전벨트는 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흔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모든 안전벨트 확인 하는 게 좋습니다. 역으로 안전벨트가 신품이라면 의심할 수도 있고 안전벨트 하단의 라벨 제조일자가 차량의 제조일자와 다르다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2.엔진룸 진흙흔적

엔진룸 안에 흙이나 진흙, 녹, 부식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량입니다. 중고차 시장에 나올 때는 거의 다 청소해서 이런 흔적은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3.퓨즈박스

퓨즈박스에는 각종 전기선들이 있어 침수 시 고장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침수차량인 경우 거의 교체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퓨즈박스가 신품으로 교체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퓨즈박스 고정하는 볼트에 녹이 슬어 있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4.스페어타이어 공간

스페어타이어 공간이 물에 잠긴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시트 프레임 및 시트하부

시트하부에 곰팡이나 녹이 슬어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6.악취

차량이 침수되었다가 말린 것이라면 습한 곰팡이냄새나 쾌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이라면 탈취작업을 하겠지만 완전히 탈취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곰팡이 냄새가 나는지 확인해 보고 그 외 곳곳에 녹이 슨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자동차침수차량 구별법침수차량 구별법

II.침수차량 문제점

침수차량을 인수했을 때 문제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첫 번째는 악취입니다. 아무리 탈취를 했다고 해도 특유의 그 냄새는 완전히 빠지지는 않습니다. 내차는 아주 작은 소음에도 민감해지는데 악취가 조금이라도 남아있으면 스트레스가 많아지겠죠.

 

두번째는 ECU가 손상되어 엔진성능이 저하됩니다. 주행 시 급발진의 원인이 될 수도있고 주행중 갑자기 컨트롤이 멈출수도 있습니다. 엔진이나 변속기 문제는 아니더라도 전자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될수 있기 때문에 안전에 큰 위협이 됩니다.

 

세번째는 침수차는 완벽하게 건조되었다고 해도 분진이 남아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깨끗한 오일과 공기가 엔진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침수차량은 흙탕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네번째는 전자장치의 고장입니다. 자동차는 이게 기계가 아니라 전자장비입니다. 전기차는 더더욱 그러하죠. 이런 전자장비가 물에 젖으면 쓸 수 없는 게 당연한 겁니다. 어디서 언제 다시 고장이 날지 모르기 때문에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침수는 차에 녹이 슬고 냄새가 조금 나는 것의 문제가 아니라 안전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침수차는 싸다고 사는 게 절대 아닙니다. 

 

침수차량 구별법침수차량 구별법침수차량 구별법

 

III.무료 사고조회 방법

정부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생애주기별 종합정보제공서비스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신차/중고차 구입부터 폐차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침수차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중고차매매상에서 판매용으로 올려둔 중고차에 대해서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카히스토리에서도 침수차량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자동차보험 사고자료를 기반으로 조회를 합니다. 따라서 침수차량인데 보험처리를 하지 않았다면 침수차량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침수차량 무료조회 해 볼수 있는 두 곳을 알려드렸습니다. 자동차365는 중고차시장에 등록되어 있는 차량만, 카히스토리는 보험으로 사고처리를 한 침수 차량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도 저도 아닌 차량은 본인이 직접 확인하고 의심스럽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카바조 라는 곳에서 전문가가 직접 나와서 침수여부뿐 아니라 차량의 모든 부분을 검수해 주는 서비스가 있으니 잘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침수차전기차

반응형